HOME | 대장항문클리닉 > 항문소양증
 
 
항문소양증은 무엇일까요?
 
 
항문소양증은 항문 가려움증을 말합니다.
즉 항문이 가려운 모든 상태를 항문소양증이라 합니다.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도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왜 생기나요?
 
 
항문 주변에 생긴 피부질환 때문에 생기는 경우와 항문주위 피부에 대한 지나친 자극으로 인한 경우가 있습니다.
 
1. 항문주위 피부질환 때문에 생기는 경우는
 
1) 습진,
2) 아토피 피부염,
3) 콘딜로마(곤지름),
4) 피부진균증(무좀) 등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있읍니다.
 
2. 지나친 피부 자극으로 인한경우에는
 
1) 항문괄약근의 약화나 항문주변 피부와 괄약근의 모양에 따라 미세한 변에 의한 오염,
2) 변속에 포함되어 있는 자극적인 성분에 의한 것 즉 카페인,유제품, 쵸코렛, 맥주, 토마토, 감귤류 등에 의한 자극
3) 치질이나 직장탈로 인해 빠져나온 점막에 의한 점액질의 자극
4) 치루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에 의한 자극
5) 치열의 찢어진 상처에 의한 자극
6) 여성의 질염으로 인한 냉의 과다로 인한 자극
7) 땀이 많거나 비만, 과도한 운동으로 인하여 항문주위가 습해서 생기는 자극
8) 항문주변에 지나치게 많은 털로 인한 자극
9) 지나친 청결관리로 인해 물이나 소독액에 의한 자극
 
 
증상은 어떤가요?
 
 
주증상은 가려움증이지만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자주 긁게되면 피부가 상처가 생기며 진무르게 됩니다. 이렇게 급성기가 되면 쓰라립고, 따가운 통증까지 느끼게 됩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진단은 눈으로 보는 시진만으로 알 수 있으며 진찰을 통해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료는 우선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요법 및 항문관리를 해야 하며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 즉 치질, 치루, 치열, 진균증, 콘딜로마 등이 있는 경우는 윈인을 제거하는 수술 및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배변후 항문관리를 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휴지보다는 물로 닦으시고 자극적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원의 치료법은?
 
 
진찰을 통하여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 후 원인에 맞는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원인질환이 있는 경우( 치질, 치루, 치열, 콘딜로마등)는 원인 질환의 치료가 선행되어야 하며, 그 외의 원인에 의한 경우는 해당원인의 자극을 피할 수 있는 항문관리 프로그램 및 약물요법을 병행하여 치료하여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긁을수록 가려움이 심해지고 악화되므로 항문 소양증 이외의 다른 질환과도 감별해야 하므로 대장항문 전문의와 상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