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장항문클리닉 > 치열
 
 
치열은 무엇인가?
 
 
치열은 배변시 항문이 찢어지면서 통증과 출혈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항문크기나 피부의 탄력성에 비해 변이 굵거나 딱딱해서 항문이 찢어지는 것 입니다.
 
 
치열은 왜생기나요?
 
 
선천적으로 항문이 좁거나 괄약근의 긴장감이 높아져서 굵은변이나 딱딱한 변에 쉽게 항문이 찢어져서 생기며 항문주변 감염이나 염증에 의해서 항문주위 피부가 약해져 쉽게 찢어지기도 합니다.
 
 
치열은 어떠한 증상이 생기나요?
 
 
항문이 찢어지기 때문에 배변시 말그대로 항문이 찢어지는 통증과 출혈이 생기며 심한경우에는 배변후 뻐근한 통증이 계속 남아 있을 수 있으며 찢어진곳의 쓰라린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치열도 종류가 있나요?
 
 
치열은 크게 급성치열과 만성치열로 나누게 됩니다. 우선 급성치열은 일시적으로 찢어지는 것으로 증상이 처음 발생한 경우가 많으며 만성치열인 경우는 증상이 반복되어 발생하며 3개월이상 만성적으로 증상이 발생했다 없어졌다를 반복하게 됩니다.
 
급성치열
배변시 통증과 출혈이 생긴지 2주 이상되지 않은 경우로 아직 항문이 좁아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만성치열
급성치열 증상이 2주이상 이라면 찢어진 부위의 흠이 깊어져 항문의 괄약근이 상처를 입어 섬유화되어 항문이 좁아집니다.
또한, 만성이 지속되면 항문밖으로 피부꼬리가 생기어 점점 커지고 항문속으로 혹(용종)이 생겨 배변시 밖으로 튀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 검사하나요
 
 
치열은 전문의가 시진(보기)만 하여도 만성인지 급성치열인지 구분할 수 있읍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급성치열인 경우는 대부분 좌욕과 변을 부드럽게 하는 약물치료로 잘 치료되며 급성치열 환자중 1/3 정도에서는 만성치열로 발전하게 됩니다. 만성치열인 경우는 수술치료를 해야합니다. 괄약근 절개술이나 항문 확장술을 통하여 항문의 긴장감을 낮추어서 항문이 찢어지지 않게 합니다.
 
 
수술을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1) 먼저 진찰을 받고 정확한 진단을 하여 다른 동반질환 여부와 수술여부를 결정합니다.
2) 수술일을 정한후 수술당일 입원합니다.
3) 간단한 전처치후 수술실로 가서 안전한 척추마취로 수술부위를 마취후 수술하며 마취,수술시간은
     통상 5-10분정도 소요됩니다.
4) 수술후 병실에서 안정을 하며 마취가 풀린후 퇴원하셔도 됩니다.
5) 퇴원 후 외래방문하여 수술부위의 치료 및 경과를 확인합니다.
 
 
직장인을 위한 자유시간 수술안내
 
 
바쁜 직장생활속에서 시간의 여유가 없어 수술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하여 본원에서는 진료시간, 수술일, 수술시간, 입원예정기간을 환자의 시간에 맞게 맞춤 예약 해드립니다. 지금 전화예약 하시면 성의껏 상담해드리겠습니다.
 
 
본원의 치료법은?
 
 
치열수술은 내괄약근 절개만으로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읍니다. 하지만 이것 만으로는 모든치열 환자에게 좋은결과를 가져오지는 못합니다. 항문내압을 측정하여 내괄약근 절개범위를 결정하는데 고려해야 하며 괄약근의 긴장도를 감안하여 괄약근의 섬유화 밴드를 충분히 끊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항문성형술을 이용하여 피부의 이완성을 좋게 만들어 주었을 때 만족할 만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 변비나 설사로 항문의 상처가 반복되어 찢어지면 찢어진 항문 피부 밑에는 괄약근에 상처 살이 생겨 섬유화 (굳은살)변화를 일으켜 탄력성있는 항문이 소실되어 좁아지고 반복적으로 좁아진 변이 자극하여 지나가므로 악순환이 되어 악화됩니다.
 
 
그림으로 보는 다양한 증상 (이미지 클릭시 큰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치핵과 치열   치핵과 치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