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내시경클리닉 > 위내시경
 
 
위내시경 검사란?
 
 
인체 내부를 관찰할 수 있는 내시경기계를 이용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내시경 기계 끝에 카메라가 달려있어 입으로부터 들어가면서 카메라에서 전송되는 화상을 모니터를 통하여 확인하며 질병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위 내시경 검사는 왜 받아야 하나?
 
 
위암은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많이 걸리는 암이고 진행이 되어 발견을 하면 치료할 수가 없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조기 위암은 대부분 증상이 없고 증상이 있다고 해도 일반적인 위염이나 위궤양에 의한 속쓰림 및 소화불량증과 구별이 안 되기 때문에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만 구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위암의 발생율이 증가하는 40대 이후에는 증상에 상관없이 1년에 한번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며 20-30대라도 위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위장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위 내시경 검사를 1-2년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또한 20-30대라도 술, 담배를 많이 한 경우는 만성 위축성 위염이 심한 경우가 종종 있으며 이런 경우는 가족력과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번씩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만 합니다. 그 밖에 위염, 위궤양, 식도염등의 질환을 진단하는데 가장 정확한 검사방법입니다.
 
위 내시경검사로 진단이 가능한 질환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검사는 8시간 금식만 되면 가능하므로 진료후 원하시는 날짜와 시간을 정하시면 되고 또 전화로도 예약이 가능합니다. 심장이나 호홉계통에 질환이 있는 분은 사전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검사전 준비
 
 
검사전날 가볍게 저녁을 드시고 되도록 야식은 삼가 하시는게 좋으며 검사 3시간 전부터 물도 드시지 마십시요.
 
 
검사방법
 
 
1) 수면 내시경을 하시는 분들은 수면약 투여를 위하여 정맥주사침을 팔에 놓습니다.
2) 가스제거제를 드시고 목 마취액을 입안에 머금습니다.
3) 내시경 침대에 옆으로 누운후 검사중 구역반응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목 마취 스프레이를 뿌려 목젖 부분을
     한번 더 마취합니다.
4) 내시경 줄을 깨물지 않게 하기위하여 마우스 피스를 뭅니다.
5) 수면약을 투여하여 수면진정을 하게 되면 검사를 시작합니다.
 
 
검사후 식사
 
 
가볍게 물정도는 드셔도 되며 약 30분후부터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으로 가볍게 식사 하시면 됩니다.
 
 
검사 후 불편
 
 
1) 검사후 더부룩 하면서 가스가 찬 느낌이 있을 수 있으므로 트림이나 가벼운 운동으로 증상이 호전 됩니다.
2) 검사시 구역질이 심했거나 기침을 많이하고 목에 힘을 많이 주었던 분은 검사후 목이 아프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3-4일 후면 저절로 좋아지므로 걱정하지 마십시요.
3) 검사 후 침에서 혈액이 조금 뭍을 수 있습니다.
 
 
지속해서 불편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병원으로 연락주시면 성의껏 답변 해드리겠습니다.